에어로졸 이동량 (L4)
설명 및 정의
에어로졸 이동량 자료는 GEMS에서 산출하는 에어로졸 광학두께(AOD) 값을 이용하여 에어로졸이 시간대별 이동하는 양을 정량적(Mg/hour)으로 추정한 값이다. 이동량은 해당 지역에 존재하는 AOD 배경농도 값을 제거한 후, 바람 정보를 이용하여 각 격자별(해상도: 0.2°x0.2°)로 계산한다.
에어로졸 광학두께(AOD)는 해당 시간의 에어로졸 농도 분포만 파악할 수 있는 반면, 이동량 자료는 다른 지역에서 이동해 온 에어로졸의 양과 그 경로를 상세히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동 시간대 에어로졸 광학두께와 에어로졸 이동량 자료를 함께 비교하면 대기확산에 따라 한반도 지역 에어로졸이 주변으로 이동할지, 해당 지역에 축적될지를 판단할 수 있다.
화살표 방향은 이동 방향(풍향)을 의미하며, 화살표 길이와 색깔은 이동량 정보를 담고 있다. 화살표 길이가 길고 붉은색이면 이동량이 많고, 짧고 푸른색이면 이동량이 적음을 의미한다.
활용 분야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높은 경우, 아시아 및 한반도 주변의 미세먼지 분포와 이동 상황을 보다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이나 대기 현황 파악에 활용할 수 있다.
에어로졸 이동량은 입력자료로 사용되는 에어로졸 광학두께(AOD) 및 에어로졸 유형, 에어로졸 층의 연직(수직) 분포가 갖는 오차에 민감할 수 있다. 또한, 바람 정보는 기상 모델(UM)의 예측 결과를 사용하며, 고도 약 0 ~ 5.6 km(1,000 ~ 500 hPa)를 평균 내기 때문에 실제 풍향, 풍속과 차이가 날 수 있다.